이효진의 블로그

검은사막 노트북에서 60fps 최적화 모드로 실행 본문

모바일 IT

검은사막 노트북에서 60fps 최적화 모드로 실행

효진님 2016.03.14 12:58

지난 주말에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재미가 쏠쏠한 MMORPG 게임 "검은 사막"을 노트북에 설치하여 해봤습나다. 캐릭터는 금수랑으로 선택했는데 얼굴을 커스터마이징으로 고치는게 쉽지 않아 얼굴은 그대로 놔두고 체형만 바꿔봤습니다.


여자 캐릭터의 그래픽 품질이 정말 애니메이션 영화에 버금 갈 정도로 예쁘게 표현되어 놀라웠습니다. 바람에 머릿결이 움직이고 비를 맞으면 얼굴 피부가 촉촉하게 광이 납니다. 앞으로 10년 안에 실사는 무리일 것 같고 애니메이션 영화를 뛰어 넘는 정교한 그래픽 품질의 3D 게임들이 출시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노트북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인텔 코어 i7 2.2Ghz 


RAM : DDR3 8GB


VGA : 지포스 GT 630M 1GB


OS는 윈도우7 프로 64비트 입니다. 노트북의 사양은 검은 사막 권장사양 수준을 거의 충족시킵니다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많이 떨어 집니다.



노트북에서 검은사막을 60fps 플레이 하기.


화면 해상도는 1280 x 720으로 낮추고 창 화면 모드로 설정을 했을 때 기준 입니다.


제 노트북에서 게임 설정 - 화면 - 그래픽 품질에서 최적화 모드로 설정하면 최대 60fps의 프레임 비율이 나옵니다.


검은사막에서 FPS 표시 옵션이나 명령은 따로 없는 것 같고 게임 설정에서 그래픽 품질 조절 옵션 항목에서 표시가 되므로 참고하세요 아래의 게임 캡쳐 화면을 보시면 "그래픽 품질" 항목 오른쪽으로 프레임 수가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것이 보일 겁니다.



제 노트북에서 최적화 모드 시 최대 60fps가 나왔습니다 ^^ 최적화 모드는 그래픽 품질에서 매우낮음 보다 더 낮은 그래픽 품질을 보여 줍니다.



화질이 정말 거지 같죠 ㅎㅎ 그대신 제 노트북에서 60 프레임이 나옵니다. 화질 안 보고 그냥 게임만 할 생각이라면 나름 괜찮은 결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노트북에서도 이렇게 옵션 조정으로 검은사막 프레임 올리기가 가능 하답니다.



위의 화면은 "매우 낮음" 옵션 적용시의 스크린샷 입니다. 프레임은 최대 30fps가 나오고 평균 27 프레임 정도 나옵니다. 금수랑 캐릭터의 얼굴이나 외형의 텍스쳐가 최적화 모드와 비교 시 확연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제 노트북에서 그래픽 품질과 프레임율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옵션 입니다.  중급 또는 상급 그래픽 품질로 올려도 게임이 팅기거나 하지 않지만 프레임 수 하락이 심합니다. 10프레임 이상만 나와도 참고 할만하니까 스크린샷 찍을 때는 그래픽 품질을 최상급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제 노트북에서는 최상급 옵션인 최고사양 모드로 8프레임이 나오네요 ^^



아무튼 이 실험으로 제 노트북에서 검은사막을 즐기기에 충분하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무리 성능 좋은 노트북이더라도 검은사막을 상급 이상 품질 옵션으로 60fps를 구현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그런 성능의 노트북은 가성비도 매우 낮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그 돈으로 데스크탑 PC를 조립하는 것이 낫겠죠 ㅎㅎ -끝-

댓글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