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진의 블로그

초보 CU 편의점 알바 팁 택배업무의 기초 본문

생활정보

초보 CU 편의점 알바 팁 택배업무의 기초

효진님 2016.04.04 14:25

CU 편의점 주말 알바 중 입니다. 포스기 사용법을 올리는 건 영업비밀과 관련이 있어 직접 알바를 하면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씨유 편의점 초보 알바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꿀팁을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편의점 택배 업무의 기초적인 것들을 정리 해봤습니다.



편의점 택배 사기꾼 대처 요령.


편의점에 맡겨 놓은 택배 물품을 사기를 쳐서 가지고 갔다가 잡힌 사건이 얼마 전에 있었는데요 


이 사건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어느 사기꾼이 중고 장터에서 노트북을 구입하겠다고 판매자에게 접근하여 자기가 사기를 많이 당한 적이 있어 불안하니까 판매자가 택배 발송 영수증을 보여줘야 안심하고 돈을 입금할 수 있다고 속인 후 판매자가 보내준 영수증 내역을 보고 판매자가 택배를 보낸 해당 편의점으로 가서 노트북 박스를 본인 것 처럼 말하고 가져가는 수법 입니다.


알바생에게는 영수증 사진을 보여 주고 자기가 해당 택배 물품의 주인인 것 처럼 기망하였고요 그렇게 하면 알바생이 아니라 점주 또는 베테랑 알바도 속아 넘어 갈 수 밖에 없었을 겁니다.


이렇게 택배 물품을 넘겨주면 그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1차적으로는 물품을 건네준 쪽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런 사기피해를 예방하려면 본인 확인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택배 접수를 마친 택배 상자를 다시 가져가겠다는 손님이 있을 경우 반드시 택배박스의 "보내는 사람"의 휴대폰이나 집전화 번호로 전화 연락을 하여 본인 확인을 한 후 건네주면 됩니다.


그런 사기꾼 놈들은 범죄 수법이 노련하여 알바생을 윽박지르면서 영수증 보여줬는데 왜 안되냐 막 소리 지르고 진상을 떨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절대로 쫄 필요가 없습니다. 본인확인 및 해당 영수증 찾아서 환불 처리 완료 전까지는 절대 가져 갈 수 없다고 말해주고 원칙대로 차분하게 대응 하면 됩니다.


편의점 사장이나 본사 들먹이면서 육갑 떨어도 개무시하세요 무조건 원칙대로 처리하면 됩니다. 원칙대로 처리하지 않고 물품 건네주면 그 책임을 점주나 본사가 대신 책임져 주지는 않을 겁니다. 점주가 손님 편 들고 되지도 않는 잔소리 하면 알바몬에서 새로운 알바 자리 찾는게 낫습니다.


본인확인 및 환불 처리 원칙을 알려주고 계속 억지 부리면 영업방해로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말해주세요 진짜로 112에 신고하면 됩니다. 손님이 난동 부리니까 경찰 보내주세요 하면 옵니다.



무인택배 접수기 포스트 박스 장비 운영 관련 꿀팁.


운송장 용지는 꼭 바쁠 때만 떨어져서 교체를 하게 만듭니다 ^^ 위의 그림 보고 차분하게 따라 하면 됩니다. 점장 언니나 누나에게 미리미리 배워두세요 간혹 접수화면이 멈추거나 터치가 안될 때는 포스트박스를 리부팅 시켜줘야 합니다. 포스트박스 장비 뒷면에 보면 냉각팬 환풍구 쪽 위에 빨간색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 장비를 껐다가 재가동 시켜주면 됩니다.



픽업 입고 처리 방법.


손님이 택배 상자를 가지고 와서 택배 접수를 하는 것과는 반대로 택배사에서 편의점으로 택배를 맡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알라딘이나 예스24에서 주문한 책을 당일 배송으로 편의점으로 보내주고 이것을 택배 받는 사람이 픽업을 해가는 방식 입니다.


픽업으로 택배 물품을 받으면 포스기에서 택배입고 처리를 해야 합니다. 입고등록은 운송장번호만 찍어 주면 되는 것이라서 어렵지 않습니다. 입고 처리를 하면 영수증이 나오는데 그걸 스카치 테이프로 택배 박스에 살짝 붙여 두세요


픽업 찾으러 오는 손님이 오면 포스기에서 픽업 출고 처리 후 영수증에 손님 서명을 받아 고객수취 처리를 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먼저 손님에게 양해를 구한 다음 택배박스의 받는 사람 연락처로 전화를 하여 본인확인을 하기 바랍니다.


편의점에 유선전화가 있다면 그 전화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대로라면 신분증과 주문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만 받는 사람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고 영수증 발급 전에 전화를 걸어야만 통신사실확인자료 조회 시 즉 통화기록 시간이 영수증 발급 시간 보다 빨라야 나중에 사기 사건 등이 발생했을 때 절차상 문제가 없었음을 소명하기에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CU 편의점 택배 손님 응대 방법.


예전에 어떤 손님이 무인접수로 택배를 접수하면서 택배비를 마일리지로 결제 했는데 포스기에서 택배 영수증 스캔 후 택배비 얼마 입니다 얘기를 해주니까 마일리지로 결제 했는데 택배비가 많이 나왔다고 징징대더군요 징징거린 이유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 그 징징거림을 비난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 마일리지 결제는 CU와는 전혀 상관없는 CJ 대한통운 택배가 설치 해놓은 무인택배 접수기에서 이루어진 것 입니다. 그러니 그 마일리지 결제에 대해서는 당연히 알바생이 알 수가 없겠죠?


그래서 현금지급기로 예를 들어 설명해줬더니, 현금지급기는 해당 업체가 편의점에 설치해놓은 것이고 현금서비스나 출금 수수료 책정은 편의점과 무관한 것 처럼 무인택배 접수도 마찬가지라고 좋게 얘기 해줬더니 알아 듣고 미안하다고 하더군요 나중에 다시 확인해 보니 마일리지도 결제도 적용이 되었고요


30대 이상 중장년층 손님들은 그런 오해를 많이 합니다. 물론 편의점 입장에서는 접수 대행 수수료를 받고 하는 것이라서 전혀 무관하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무인택배접수를 하는 손님들에게는 접수방법이나 진행 시 막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접수하러 온 분들에게는 무인접수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까 바쁘더라도 비회원 접수로 무게 측정 단계까지는 진행을 대신 해드리세요 알바로서 이 정도의 서비스 마인드는 갖춰야 합니다.



택배 영수증 스캔 처리.


손님이 무인 접수기에서 접수를 마치고 발행한 택배 영수증을 포스기의 택배 서비스 메뉴에서 스캐너로 바코드 3종을 스캔 합니다. 한 손님이 동시에 여러 택배를 보낼 때는 바코드 입력 메뉴에서 반복하여 계속 스캔을 하면 됩니다. 저도 알바 처음 할 때는 이 방법을 몰라 하나 씩 바코드 찍고 결제하기를 를 반복 했답니다 ㅜㅜ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어떤 손님이 택배를 보내고 나서 30분 후에 다시 와서는 주소를 잘못 입력했다고 하여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 몰라 당황했었는데 이럴 때는 해당 택배 영수증으로 환불 처리 후 손님이 재접수를 진행하여 정정된 주소로 운송장을 발급 받아 붙이면 됩니다. 


당연히 택배비도 재결제 해야 합니다. 환불 처리시 결제에 사용한 신용카드가 있어야 환불이 완료 됩니다. 착불 발송 시에는 받아야 할 택배비가 없으므로 화면에 받을 금액이 0으로 표시되어도 당황하지 마세요 객층 선택 후 운송장 번호 영수증이 나오고 이것을 손님에게 드리면 됩니다 ^^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

댓글 5
  • 택배 2016.04.29 15:58 신고 안녕하세요ㅠㅠ 많은도움이 되었어요
    손님이 운송장 재출력을 해야한다는데
    포스기에서 가능하나요??아니면 기계에서 가능한지 궁금해요ㅠㅠ
  • BlogIcon 효진님 2016.04.29 19:36 신고 운송장 재출력은 포스트박스 기기에서만 가능 합니다.

    포스트 박스 상단 왼쪽에서 점포코드 입력 후 재출력 가능합니다.

    점포코드는 택배 영수증에 나와 있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포스트박스 지원 센터로 전화하여 문의 해보시기 바랍니다.
  • 김행준 2016.07.04 23:51 신고 용지를갈았는데 용지가안나온네요 이런뗀어떻하죠?
  • BlogIcon 효진님 2016.07.05 15:09 신고 운송장 용지 나오는 롤러의 전원 스위치를 껐다가 켜보세요 ^^

    그래도 안되는건 CU에 문의를 하세요
  • 새내기 2016.07.13 03:54 신고 글이 상당히 도움이 되네요~^^ 정독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택배 마감시간이 저희가 오후5시인데 손님이 늦게 갈 것 같다며 환불처리 해달라고 했습니다. 운송장 대조해서 영수증 찾아 바코드 스캔하고 환불처리 하는데 바코드가 안 읽히는지 환불자체가 안되더라고요. 일단 익일 배송되는 부분 말씀드렸더니 수긍하셔서 환불처리는 안 했는데요.
    환불처리 과정이 영수증의 바코드를 스캔해서 진행하는 게 맞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