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진의 블로그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청약저축 배점 기준 본문

생활정보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시 청약저축 배점 기준

효진님 2016.02.12 19:33

국민임대아파트 신청 시 청약저축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청약저축이 있다면 여러가지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에 필요한 저축은 청약저축과 주택청약종합저축 2종 입니다. 비슷한 이름의 청약부금이나 청약예금은 제외 이므로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청 시 청약저축은 어떻게 사용될까?


먼저 청약저축은 기본적으로 아파트를 분양 받기 위한 저축이므로 국민임대아파트 처럼 임대아파트 신청 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청약저축 가입기간 및 납입횟수에 따른 배점이 가산점 형태로 부여되기 때문에 배점을 더 받기 위해서는 꼭 필요 합니다.


또한 전용면적 기준 50㎡ 이상의 형별 신청 시에는 신청 순위를 정하는 요소로 활용되기 때문에 청약저축을 가입해두는 것이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에 있어 매우 유리 합니다.



국민임대주택 전용면적 기준 50㎡ 이상 신청 시 위의 표에서 처럼 청약저축 가입기간 2년 경과 및 납입횟수 24회 이상은 1순위 자격이 부여 됩니다. 청약저축이 없다면 3순위가 되어 신청 및 당첨 기회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요즘 신규공급 되는 국민임대아파트는 대부분 전용면적 기준 50㎡ 이하 형별로 구성하여 공급되고 있는 점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신규 모집 공고 시 적용되는 배점 기준 안내.


아래의 배점 기준표는 국민임대아파트 초기 공급 시 적용 되는 가산점 항목 입니다.


초기공급이라는 것은 새로 지어 건설한 국민임대아파트의 신규 공급을 의미 합니다.



위의 표에서 처럼 청약저축 가입기간에 따른 배점이 차등 적용 됩니다. 


36회 이상 48회 미만 1점, 48회 이상 60회 미만 2점, 60회 이상 3점 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입주 경쟁이 치열한 요즘 배점 합계 1-3점의 차이는 당락을 좌우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약저축은 지금이라도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 목적이라면 청약저축이 유지되는 최저 납입금인 매월 2만원 씩만 입금하면 부담이 없습니다. 납입금 총액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납입횟수를 보고 배점을 준다는 점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예비입주자 모집시 적용되는 청약저축 배점.


위에서는 말한 배점 기준표는 신규공급 시 적용되는 기준이며 예비자 모집에서는 아래의 표 처럼 가입기간 경과 구간이 좀 더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예비자 모집은 이미 다 지어져 입주가 끝난 국민임대아파트에 빈집이 발생할 경우 대타로 들어가는 것 입니다. 대타로 들어갈 분들을 배점합계 순으로 순번을 매겨 선정하여 번호가 빠른 순으로 기다렸다가 차례대로 입주를 하는 방식 입니다.



최소 1점 부터 최대 6점까지 배점의 폭이 넓은 편이며 최대 6점을 받을 시 여러 배점항목 중 가장 높은 배점을 받을 수 있어 당락을 좌지우지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에 있어 청약저축은 필수이며 가입기간이 길수록 유리 합니다. 청약저축은 당장 오늘이라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가입하시면 다른 예금에 비해 금리를 좀 더 높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끝-

댓글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