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진의 블로그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백업과 복구 쉬운 사용법 본문

모바일 IT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백업과 복구 쉬운 사용법

효진님 2016.11.07 12:20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웨스턴디지털 에디션.


하드디스크 전문회사인  Western Digital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다면 WD 홈페이지에서 WD 에디션 트루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OEM 버전이라 풀버전에 비해 기능 제한이 있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수는 없지만, 트루 이미지의 기본 기능인 파티션 백업과 하드디스크 클론 같은 복제 및 복구 그리고 USB 부팅을 통해 시스템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http://support.wdc.com/downloads.aspx?p=119&lang=kr


위의 한국어 지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국어 버전과 한글 설명서가 제공 됩니다.



Acronis True Image WD Edtion 설치하기.


WD 하드디스크가 연결된 PC에만 설치가 가능하게끔 프로그램이 되어 있어 저 같은 경우 WD 외장하드를 USB 3.0 케이블로 PC에서 연결한 후 트루이미지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웨스턴디지털 외장하드로 구입하길 정말 잘했다는 드네요 ㅎㅎ


버전은 트루이미지 2016이 아닌 2015 버전 입니다 ^^ 




기본 시작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자세히 보면 도구 아이콘에 자물쇠 표시가 된 것은 기능 제한이 있다는 의미 입니다. 눌러 보면 기능 확장판을 구입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윈도우10 시스템 백업하기.


저는 최근에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완전 갈아탔습니다. 그래서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단순한 파일 백업이 아니라 윈도우10 시스템을 백업해서 OS 및 응용프로그램 등을 복구하기 위한 백업 입니다.


좌측 메뉴에서 백업으로 이동합니다. PC 전체를 선택하면 하단에서 백업 대상 디스크 및 파티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OS가 설치된 파티션만 백업하고 싶다면 C드라이브와 시스템예약 파티션만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디스크를 2개의 파티션 나눠 C드라이브에는 OS 및 응용프로그램을 D드라이브는 내문서 폴더와 데이터 저장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C드라이브와 시스템 예약 파티션만 선택했습니다.





확인을 누른 후 백업파일을 저장할 대상을 지정 합니다. 저는 D드라이브가 SSD인 관계로 D드라이브에 저장 폴더를 만들어 지정을 했습니다. 지금 백업을 눌러 백업을 시작 합니다.



복구 미디어 또는 디스크로 윈도우10 복구하기.


바이러스나 알 수 없는 오류, 프로그램 충돌 에러로 인해 시스템에 이상이 생겼다면 위에서 백업 받은 시스템 이미지로 컴퓨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복구는 트루이미지가 제공하는 응급 복구 미디어 제작기로 부팅 가능한 USB 또는 CD, DVD 같은 복구 디스크를 만들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USB로 연결한 SD 메모리 카드를 이용한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도구 메뉴로 들어가 아래 화면 처럼 복구 미디어 제작기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ACRONIS 부팅 가능한 복구 미디어로 들어 갑니다. 아래의 화면 처럼 ISO 이미지 파일만 보인다면 USB 메모리가 PC에 연결되지 않아서 그런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DVD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 입니다. 제 PC에는 DVD 드라이브가 없습니다.




USB 메모리를 꽂으면 위와 같이 USB 드라이브가 표시 됩니다. 울트라 ISO가 없어도 트루이미지에서 자체적으로 USB에 부트 이미지를 심어주는 작업이 가능 합니다.



혹시 이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에러가 뜬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USB 메모리를 FAT32 형식으로 포맷을 하면 해결될 수도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재시작 후 바이오스에서 부팅순서가 USB 드라이브가 우선이 되도록 설정하여 USB로 부팅하여 복구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부팅 과정에서도 복구와 아무 상관없는 WD 외장하드를 연결해야만 합니다 ^^ 메뉴에서 복구 디스크 및 파티션 복구를 클릭 합니다.




찾아보기에서 이전에 백업해 놓은 파일을 불러 옵니다. 복구 방법은 전체 디스크 및 파티션 복구를 선택 합니다.




위와 같이 시스템 예약 파티션과 C드라이브 파티션을 선택 합니다. MBR 및 트랙은 어떤 옵션인지 몰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계속 다음 다음으로 넘어가면 데이터 복구가 시작 됩니다. SSD 드라이브라면 10분 이내에 윈도우10이 복구가 될 겁니다.


분량이 너무 긴 것 같아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까지만 글을 쓸려고 했는데 제가 직접 해보니까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어 캡쳐 사진 위주로 진행 단계를 올리니 참고 하세요 ^^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는 노턴 고스트 대체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뭐랄까요 안정성과 직관성은 다소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상하게 복구는 빠르게 잘 되었는데 윈도우10으로 부팅하여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해보니 크롬 설정과 즐겨찾기가 모두 초기화 되어 있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을 아직 확인하지 못했지만 트루이미지로 백업하는 동안 크롬 브라우저 창을 띄워 놓은 것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트루이미지로 시스템 백업을 할 때는 가능하면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인터넷 연결도 꺼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끝-

댓글 3
  • 오키도키 2017.01.18 15:14 신고 이번에 데탑과 노트북 새로 구입해서 윈도우10 설치하고 필수프로그램도 깔끔하게 설치했는데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백업 및 복구 프로그램이 꼭 필요했는데 (특히 윈도우10 지원하는 백업&복구 프로그램이 대부분 유료인데다가 적당한 무료 유틸이 거의 없더군요)이효진님 브로그 보고 백업 & 복구 USB 만들어 놨습니다!!! 캡쳐 이미지대로 따라하니까 너무 쉽더군요. 좋은 정보 게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sn 2017.02.17 17:03 신고 복구미디어 만들긴 했는데 복구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몰라서 불안했는데 덕분에 알고 갑니다 감사해용ㅠㅠ
  • Paul 2018.02.21 03:56 신고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전 Windows Server 2016을 복구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Acronis Backup을 사용했는데, 이게 부팅USB를 만들어서 서버에 꽂아도 부팅이 안되고 그대로 Windows Server 2016으로 진행이 되네요, 그런데 희한한 것은 일반컴퓨터에 연결하면 USB로 부팅이 돼요... 일단 여기는 즐겨찾기를 걸어놓고 다시 올 수 있게 하려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