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진의 블로그

SD카드 포맷 안될 때 본문

모바일 IT

SD카드 포맷 안될 때

효진님 2016.11.11 19:29

SD 메모리 카드도 SSD나 하드디스크 처럼 쓰기 수명이 있어 쓰기 횟수가 한계점을 지나면 SD카드 인식이 안되거나 쓰기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됩니다. 매일매일 쓰기가 이루어지는 차량의 블랙박스 동영상 저장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쓰기 수명이 끝나기까지 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만 컴퓨터에서 부팅 디스크 용도로 사용하다 보면 쓰기 수명과 상관없이 설정 등의 오류로 인해 컴퓨터에서 인식이 안되거나 쓰기 금지로 인해 포맷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아래의 화면은 32GB 용량의 SDHC 메모리 카드의 빠른 포맷을 시작할 수 없는 포맷 오류 상태를 캡쳐한 것 입니다.



USB 리더기에 꽂은 SD 카드를 포맷 할 수 없을 때 해결 방법 입니다.


1. 쓰기 금지 Lock이 걸려 있는 지 확인 합니다.


마이크로 SD 카드가 아닌 일반 SDHC 메모리 카드는 정면에 볼 때 왼쪽 측면에 쓰기 금지 잠금 장치인 Lock이 달려 있습니다.


락을 아래로 내리면 쓰기 금지가 됩니다. 포맷이 안될 때는 먼저 락이 잠겨 있는지 부터 확인 합니다.




2. SD 카드 파티션이 활성 상태인지 확인.


SD 카드의 파티션이 활성 파티션으로 설정 되어 있다면 윈도우 탐색기에서의 포맷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어판에서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 SD카드의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포맷을 시도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SD카드 포맷 시 파일 시스템은 FAT32가 가장 무난합니다. 포맷을 하면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므로 미리 백업을 만들어 놓아야 하며 인식불가로 백업이 불가능할 때는 복구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을 추천 합니다. 디스크가 온라인 연결이 해제되어 오프라인 상태라면 다시 온라인으로 설정 해주는 것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D카드 인식불가 오류로 컴퓨터에서 인식이 안되는 경우에는 최후의 방법으로 SD카드를 SDFomatter 같은 전용 포맷 도구로 초기화를 통해 SD카드를 다시 살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인식 오류가 발생하는 SD카드는 내부적으로 메모리 셀의 손상이 의심되기 때문에 포맷터로 초기화 하는 것은 임시방편이 될 수 있으니 이러한 SD카드는 중요한 작업의 저장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식 오류가 재발하여 데이터를 날릴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구입 후 초기 불량이라면 교환을 받거나 버리기 아까우면 백업 파일의 읽기 전용 저장소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끝-

댓글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