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ozin.com

아이폰se 거대한 도약으로 이어질까? 본문

모바일 IT

아이폰se 거대한 도약으로 이어질까?

효진님 2016.03.22 11:29

이번에 공개된 애플 아이폰se의 성패는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들을 얼마나 끌어와야 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안드로이드 휴대폰은 이미 중저가 보급형 모델이 탄탄하게 시장을 형성해 놓은 상태이고 저가형 모델이라도 액정 디스플레이 화면은 거의 다 4인치 대 후반 이상이라서 큰 화면에서 작은 화면으로의 다운사이징 기변은 쉽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다. 


게다가 이미 많은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들이 아이폰6 출시 이후 아이폰으로 이동해왔기 때문에 잠재적인 수요는 크지 않을 것 같다.


2014년도에 출시되어 역대 최고의 판매량 증가 실적을 올린 아이폰6의 성공비결은 성능이나 스펙 때문이 아니라 화면 크기 때문이었다. 판매량이 증가 했다는 것은 기존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단말기 기종 변경 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 이다. 


아이폰5s의 작은 화면에 주저하던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가 큰 화면으로 출시되자 대거 기변을 하면서 아이폰으로 넘어 왔기에 판매량이 증가한 것 이다.


가격 때문에 아이폰se를 선택할 사용자라면 아이폰se 대신 샤오미 폰을 선택할 하지 않을까? 아이폰se는 기존의 아이폰5s 또는 아이폰5 이하 모델을 가지고 있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4인치 아이폰se와 4.7인치 안드로이드폰은 둘 다 휴대성에서 큰 차이가 없다.


아이폰se 출시로 인해 아이폰6s 처럼 포지션이 애매한 라인업은 더욱 더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의 아이폰 중고가 시세가 큰 폭으로 하락할 것이다.



사진은 아이폰se와 디스플레이 크기가 똑 같은 아이팟 터치 5세대. 한 손에 딱 잡히고 비록 4인치 화면 크기지만 와이드 스크린이라 인터넷 검색이나 게임을 하기에는 큰 불편함이 없어 보인다. 그렇지만 큰 화면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4인치의 작은 화면이 답답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아이폰se의 성공여부는 4인치 디스플레이가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 이다.


한편으로는 아이폰6s 시리즈의 판매량이 정체된 상황에서 부품 재고 정리 차원 목적으로 출시했다고 보는 것도 무리한 시각은 아닐 것이다. 아이폰se에는 아이폰6s에 탑재된 동급의 A9 프로세서 칩이 탑재되었다.


아이폰 se의 가격 만큼은 혁신적이라서 가격 경쟁력이 터무니 없이 낮은 편은 아니지만 동급 스펙의 안드로이드 폰에 비하면 4인치 화면임에도 가격에서 큰 차이가 난다.


화웨이 P8 맥스는 6.8인치 액정화면에 성능도 뛰어나지만 현재 판매가는 37만원대로 아이폰se에 비해 낮은데 아이폰se의 경쟁상대는 같은 아이폰 시리즈인 6 또는 6s일 것 이다. 그렇기 때문에 차후에 출시될 아이폰7은 가격을 낮추거나 아니면 하드웨어 스펙을 대폭적으로 향상시켜 프리미엄 폰의 이미지와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려고 할 것 이다.


위에서도 언급 했었지만 se로 기변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용자들은 아이폰6 이하의 아이폰 시리즈 사용자들로 예상된다.


아이폰se가 거대한 도약으로 이어질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지만 최소한 아이폰6s 시리즈 판매 실적 감소를 보전해주기에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아이폰 전체 판매 증가율을 높이려면...


iOS 특유의 폐쇄성으로 인해 보안성 측면에서 사용자 개인정보 데이터 보호 효과가 높지만 안드로이드 OS에 비해 불편한 점이 존재하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폰은 특정 폴더에 저장된 사진, MP3 파일 등을 제한없이 여러 어플들이 서로 공유하며 액세스 할 수 있는데 iOS에서는 파일 공유나 액세스가 매우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구조이다.


도큐멘트 추가 기능으로 어플 간의 파일공유가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OS에 비해 너무 비효율적이라 도큐멘트로 추가로 저장된 파일들로 인해 더 많은 메모리 저장 공간이 필요할 수 있다.


jpg, mp3, mp4, pdf 등의 자주 사용하는 파일 포맷에 한하여 도큐멘트 추가가 아닌 폴더 공유 방식으로 파일 엑세스가 가능해진다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도 iOS 사용에 따른 거부감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현재 아이폰에서는 후스콜 어플을 설치해도 전화가 걸려 왔을 때 발신자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다. 전화번호를 복사하여 후스콜 어플에 붙여 넣어야만 발신자 정보를 알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전화가 걸려 왔을 때 발신자 정보를 미리보고 통화할지 거절할지를 선택할 수 있기에 이 부분이 매우 불편하다.


iOS를 안드로이드 OS와 비교하여 이것도 저것도 안되고 식의 투정이 아니라 사용자 편의 제공 차원에서 그리고 최종적으로 iOS 기반의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 iOS의 전향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최소한 몇 가지만이라도 허용 또는 가능하도록 iOS가 업데이트가 된다면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들도 iOS로 절대 기변을 못할 이유가 없어지게 되어 아이폰 판매량 증가로 이어 질 것이다.


아이폰 시리즈는 현재 메모리 저장공간 16GB 또는 64GB의 차이와 화면 크기로 각각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는 32GB 용량 모델을 없애고 16GB 64GB 모델만 출시한 행태는 어떤 변명으로라도 사용자들을 납득시킬 수 없을 것 이다.



아이폰se 제품사양.


컬러는 실버, 골드, 스페이스 그레이, 로즈골드


저장 용량은 모델에 따라 16GB, 64GB 이며 램이 1GB가 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2GB RAM으로 확정


디스플레이는 4인치 와이드 스크린이며 해상도는 1136 x 640 (326ppi)


카메라는 전면 120만 화소 f 2.4 , 후면 1200만 화소 f 2.2 조리개


배터리 용량은 아직 확인이 되지 않고 있는데 아이폰5s 보다 100-200 mAh 정도 높을 것으로 추정


지문 인식 센서 탑재


출고가 가격은 16GB 모델이 399달러, 64GB 모델이 499달러로 현재 환율로 환산 시 대략 46만원에서 57만원 사이가 된다. 국내 출시 가격은 더 높을 수 있다. 정식 출시일은 3월30일 이며 우리라나는 1차 출시국에서 제외 되어 4월이나 5월초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끝-

댓글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