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ozin.com

아이폰 카메라 16:9 비율로 사진 촬영하기 본문

아이폰 사용법

아이폰 카메라 16:9 비율로 사진 촬영하기

효진님 2016.02.22 14:06

아이폰6s 플러스를 구입한지 한 달이 다 되어 갑니다. 사용법은 어렵지 않은데 구글 넥서스5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애플 아이폰으로 기변을 한 것이라서 적응 과정이 좀 오래 걸렸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이폰 카메라에 적응하느라 많이 고생했답니다 ^^


아이폰에 기본 설치된 카메라 어플은 사진 촬영 시 4:3 비율과 정사각형 비율인 정방형 비율만 지원하여 삼성 갤럭시노트나 소니 엑스페리아 같은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는 가능한 16:9 와이드 비율의 꽉 찬 화면으로의 사진 촬영을 할 수 없었습니다.


서드파티앱 중에서 쓸만한 유료 어플을 구입하면 된다고 하던데 괜히 돈만 날릴 것 같아 포기하고 궁리 끝에 아이폰에서 유료 어플 구입 없이 16:9 촬영이 가능한 방법을 발견 했습니다.


일종의 편법인데 아쉬운 대로 상당히 유용한 방법이라 알려드립니다. 먼저 아래 화면 처럼 아이폰의 카메라 어플을 실행시켜 비디오 촬영 모드로 들어 갑니다. 설명은 iOS 9.0 및 아이폰6s 플러스 기준 입니다.




빨간색의 비디오 촬영 버튼을 탭 하여 비디오 촬영을 하면 버튼 옆에서 하얀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은 현재의 화면을 캡쳐 해주는 캡쳐 버튼이라 사진 촬영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캡쳐한 화면 입니다.



캡쳐한 사진 해상도는 1080p 모드 설정 시 3412 x 1920 이며 아이폰 액정 화면을 꽉 채우는 16:9 와이드 비율 입니다 ^^ 고급형 안드로이드 폰에 비해 해상도는 좀 떨어지지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 SNS에 업로드하기에 충분한 화질 입니다.


위의 방법으로 촬영한 사진 파일을 열어 보니 기계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Exif 정보가 남아 있는 걸로 봐서 캡쳐가 아닌 사진 촬영 같습니다. 


아래는 위의 방법으로 제가 직접 촬영한 샘플 사진들 입니다. 원본 사진 그대로 올릴려고 했는데 사진 파일 크기가 전부 합쳐서 9MB 정도 되어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및 로딩 시간을 줄일려고 사진 가로 넓이를 1920 픽셀로 리사이즈 및 품질을 90%로 낮춘 점을 감안하세요






사진의 품질이 DSLR 카메라 만큼의 초고화질은 아니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블로그에 올리기에 충분한 화질 아닌가요? 



아이폰 카메라로 좀 더 나은 품질의 16:9 비율 사진 촬영법 제안.


위의 방법을 충분히 이해하신 분들 중에 그렇다면 비디오 촬영 해상도를 1080p가 아닌 4K로 설정하면 좀 더 나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의문이 생길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기에 직접 4K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당연히 사진의 해상도는 4K가 3840 x 2160으로 더 높았습니다. 사진의 품질은 경우에 따라 1080p 모드가 더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아이폰6s 플러스는 1080p 해상도에서 60fps 및 광학식 손 떨림 방지를 지원 합니다. 60fps는 1초에 60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찍는 것과 같아 30fps에 비해 상대적으로 동영상이 좀 더 부드럽고 생동감 있게 되는데 예를 들어 움직이는 빠른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1080p 60fps 모드가 효과적일 수가 있게 됩니다.


4K 모드는 60fps가 아닌 30fps로만 촬영되어 정지 상태의 피사체를 찍을 때 유리 합니다. 음식, 책, 신발 같은 정물을 촬영할 때 4K 해상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히 1080p 60fps나 4K 30fps 모드를 설정하세요 ^^ 60fps 지원이 안되는 아이폰에서는 제일 높은 해상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ㅎㅎ 


다만 위에서도 살짝 언급을 했었지만 비디오 촬영 모드에서의 사진촬영의 메커니즘이 내부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 할 수가 없어 손떨방이나 fps 수치가 사진의 화질에 영향을 주는지는 확실치 않은 점 유의하세요 -끝-

댓글 2
댓글쓰기 폼